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올해 기준으로 주 5일 하루에 5시간만 집 근처에서 근무하면서 기본급이 약 128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는 생활지원사의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특히 50~60대 분들이 선호하는 생활지원사의 수강료와 응시료 모두 무료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인돌봄 생활지원사 란?
생활지원사는 정부에서 실시하는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는 기존의 노인 돌봄 사업이 새롭게 개편되어 2020년 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과 독거노인에게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생활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3~4년 전만 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이었지만 지금은 경쟁률이 높은 아주 인기 있는 직업이 됐는데요.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교육비나 응시료를 전액 무료로 지원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올해 초에 나온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를 20시간 이상으로 확대하고 전담 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를 2400여 명 늘린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만큼 생활지원사 미래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월급
생활 지원사의 연봉은 취업하는 곳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그런데 평균적으로는 하루 5시간 주 25시간을 근무한다고 했을 때 2023년 기준 월 1,254,450원이었고, 2024년에는 1,285,750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023년 기준 125만 4450원
- 2024년 기준 128만 5750원
생활지원사 하는일
요양보호사와 비슷한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활지원사는 요양보호사와 조금 다릅니다. 요양보호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활지원사는 업무강도, 근무시간 등이 수월합니다.
주기적인 전화나 방문을 통해 안부확인이나 모니터링 정도의 간단한 업무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 조건
생활지원사 지원 자격에 특별한 자격증을 필수로 요구하지는 않지만,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과 같이 도움 될 만한 자격증 등을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자 자격증이 없더라도 생활지원사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같이 우대받아 취업에 유리할 수 있으니 생활지원사 민간 자격증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사실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취득하기가 훨씬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무료 자격취득 방법
교육비와 응시료 모두 무료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창 - 국민교육복지센터 검색
- 생활지원사 1급이 제 일위에 있고, 수강료와 응시료가 0원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PC 또는 스마트폰 중 편한 방법으로 회원 가입 하시고 수강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 본 자격증 취득 과정은 4주의 교육 기간 동안 실습은 따로 없고, 온라인으로만 60% 이상 출석하면 됩니다.
- 온라인 수강을 듣고 시험 또한 온라인으로 치르는데요, 60점 이상 맞으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시험으로 비교적 용이하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무료로 공부해 보시거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